★ 부자의 길

WTI 유가 급락과 ETF 투자 열풍

박춘식 과장 2020. 3. 30. 09:24

 

경제 관련 포스팅 모음

SK바이오팜 상장 (SK,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주가)

SK텔레콤 주가 전망 (SK 합병)

삼성전자,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될까?

한진칼 주주총회와 강성부, KCGI 경영권 분쟁 요약

 

 

최근 코로나 사태에 더불어 유가까지 급락하여 증시 변동성이 높아졌다. 

유가하락의 원인은 사우디-러시아 간 감산협의 불발이다. 사우디는 2016년부터 4년간의 감산정책으로 유가를 상승시켜보려했지만, 오히려 점유율을 뺏기는 결과를 맞이했다.

그래서 기존의 감산정책을 폐기하고 작년 증산론자인 알 나이미 석유장관을 복귀시키며 증산에 대한 시그널을 준비했다. 

러시아는 꾸준한 증산을 통해 이익을 본 입장이었고, 독일-러시아 노드스트림2 가스관을 트럼프가 견제하면서 미국에 대한 보복을 준비했다.

푸틴은 셰일가스업체들의 손익분기가격(40달러 내외 추정) 아래로 증산을 통해 유가를 급락시켰고, 이에 지지않고 사우디도 증산계획을 발표했다.

 

 

아마도 사우디-러시아가 새롭게 떠오르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견제와 원유시장에 대한 점유율확보를 위한 치킨게임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개인투자자들이 원유 ETF를 매수하는게 심히 걱정된다. 과거 2014년 이전 유가가 강세였을 때도 유가에 대한 배팅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예측과 달리 강세가 장기화되면서 손해가 컸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사우디 모하메드 빈살만 왕세자가 기존의 감산정책을 뒤집는 의사결정을 내렸기 때문에 이 이벤트가 단기간에 해결된다고 낙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 보인다. 

물론 유가가 20불 아래를 하회하니 원유 선물 ETF를 구입하는게 잘못된 결정은 아니다. 하지만 사우디, 러시아가 과연 이러한 예측을 고려하지 않고 증산을 발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이러한 장세를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필자는 유가, 환율을 가장 어려운 투자라고 생각한다. 정치적 요소도 고려해야되고 변수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유가가 20불 부근을 횡보하고 있다. 과연 사우디-러시아가 증산정책을 원래대로 돌리고 트럼프가 그에 맞는 당근을 어떻게 줄지 예상하기가 힘들다. 아직 투자를 하지 않은 개인이라면 신중하게 고민해보고 가급적 원유투자는 자제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미 원유선물을 매수한 경우라면, 신중하게 횡보를 지켜보고 적당히 매도를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경제 관련 포스팅 모음

SK바이오팜 상장 (SK,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주가)

SK텔레콤 주가 전망 (SK 합병)

삼성전자,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될까?

한진칼 주주총회와 강성부, KCGI 경영권 분쟁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