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의 길

우한 폐렴과 중국증시 폭락

박춘식 과장 2020. 2. 2. 13:53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다시 한번 우한 폐렴의 증시 영향과 중국증시 폭락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을 마지막으로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이 끝난다. 중국 정부는 우한 폐렴으로 춘절 연휴를 지난달 30일에서 2일까지 미뤘다. 

 

후베이성과 인접 지역의 경우 춘절 연휴를 9일까지 연장했지만 대부분 지역은 월요일부터 연휴가 끝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무증상자도 있고 잠복기가 10일까지 되기 때문에 춘절 후 추가확산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인다. 중국의 춘절기간 일평균 이동 인구수는 무려 1억명에 달한다(춘절 전체가 아니다... 하루동안 이동한 숫자이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중국인 입국금지와 관련하여 의견을 수렴중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한한령이 끝나갈 것으로 보여 기대감이 상승하던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어 더 아쉬운 것 같다. 기업에게는 아쉽지만, 조기진화를 위해서 중국인 관관객 입국금지를 결정해야되지 않나 생각한다.

 

잡설이 길었다. 우선 세계 증시를 간단히 훑어보고 중국의 하락폭을 대략적으로 예상해보자.

 

 

 

출처 중앙일보 장원석 기자

 

2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86개국 증시 시총을 집계한 결과 1월 30일 해당 국가들의 시가총액은 86조 6,050억 달러였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기 직전인 1월 20일 89조 1,560억 달러보다 2조 5,510억 달러(-2.86%)가 감소한 수치이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3,000조원에 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타격이 매우 컸다. 우리나라는 전체 수출량에서 중국에 수출하는 비중이 29%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국의 GDP성장률 위축 시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 

 

지난 미중무역분쟁에서 우리나라 지수가 가장 많이 주저앉았던 이유가 위와 같은 수출비중때문이다. 

 

우리 코스피는 86개국 중 4번째로 높았다. -7.28%를 기록하며 1월 20일 2,262.64pt에서 1월 31일 2,119.01pt로 급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닥도 5.99% 하락했다. 

 

 

 

미국 10년물 국채 선물(출처 인베스팅, 일봉)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잘 확인하지 않는 수치가 미국 10년물 국채 선물의 가격이다. 2019년 R의 공포라면서 온갖 언론사에서 공포를 조장했던 것도 미국의 장단기 스프레드 역전 때문이었다. 여기서 장기 국채가격이 10년물이 기준이 된다.

 

왜 10년물 국채의 가격상승이 신흥국 증시에 리스크가 될까? 주식시장에서 악재는 악재가 아닐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든 시장참여자들이 알고 있는 악재는 현재 상황에 맞춰서 기관, 외국인 자금이 발맞추기(리스크에 따라서 매수/매도를 유연하게 갖고가는 전략)를 통해 유지가 된다. 

 

그러므로 주식시장이 우려하는 것은 악재 그 자체가 아니라, 악재가 얼만큼 불확실성을 갖고 있는지가 결정한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이 안건되었을 때, 우리 증시는 마치 거대한 악재가 작용한 것처럼 주식을 팔아댔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주식시장은 악재 그 자체를 무서워하는 것이 아니다.

 

 

 

 

 

악재가 얼마만큼의 불확실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확신이 나올 때까지 발맞추기를 할 뿐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혹자들은 지금이 저가매수의 찬스니 관심종목을 매수하라고 추천한다. 혹자들은 10년 이상 장기 상승한 미국증시가 폭락할 타이밍이니 전량 현금화할 것을 추천한다. 

 

 

 

다우존스 일봉

 

필자는 좋은 선진국 주식과 국내 대형주를 분할매수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미국채 10년물의 가격이 뛴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를 모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안전자산인 미국채 10년물에 자금이 들어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가깝게는 작년 미중무역분쟁이 타결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확산될 때도 발생했다. 과거에는 브렉시트, 중국 증시 폭락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질 때마다 발생했다.

 

위의 다우존스 일봉을 보면 미국장의 상승추세도 단기적으로 꺾인 것으로 본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업의 본질가치를 뒤집는 이벤트일까? 물론 소비재, 면세점, 항공, 숙박 등의 기업은 직접적인 타격이 확실해보인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데이터 센터가 확대되는 추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이벤트로 그 가치가 평가절하되는게 맞는 것일까? 필자는 이러한 물음에 대해 질문하면서 증시를 살펴봐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채 10년물의 가격상승을 리스크 ON 모드로만 생각하지 않고 "패시브자금들이 발맞추기에 들어갔구나... 그렇다면 다음 기회는 무엇일까?"를 고민해야된다.  

 

 

 

일본 니케이지수

 

일본의 경우 증시는 소폭하락, 엔화는 상승

일본은 중국과의 물리적 거리와 확진자가 우리나라, 홍콩, 대만에서 발생한 것보다 늦게 나타나서인지 -3.02% 정도 하락했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상으로 위험자산 선호가 확대되던 타이밍에 글로벌 불확실성이 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하여 엔화의 안전자산 선호가 높아진 것도 있었다. 엔화는 1.15% 상승했다.

 

미국채 10년물, 엔화, 달러 등 안전자산은 발맞추기현상으로 상승가능성이 높지만, 반대로 불확실성이 줄어들면 원래 가격으로 회귀하려는 힘이 강할 것이다. 엔화와 달러는 장기적으로 분할매수해야되는 포트폴리오 차원의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홍콩 항셍지수

 

30일 개장한 항생지수는 고점대비 약 10% 가깝게 하락했다. 미국 Fed의 재정증권과 레포시장을 통한 유동성 공급을 감안했을 때 코스피지수는 고점 대비 6~7% 하락이 적합하지 않냐는 기관의 의견이 많다. 홍콩시장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이미 어느정도의 시장참여자들의 주가반영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금 선물도 소폭 상승했다(출처 인베스팅)

 

위에서 언급한 미국채 10년물, 엔화, 달러자산과 마찬가지로 금 선물의 가격도 소폭 상승했다. 코스피의 12개월 Fwd PER이 11.2배 내외라고 계산하면 현재 코스피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통해서 가격 밸류에이션 부담감이 일정폭 해소된 것으로 생각된다. 금의 상승폭이 크지는 않았기 때문에 신흥국 증시에 급격한 변동은 섣부른 판단이라고 생각된다.

 

 

 

문제는 중국증시... 긴 춘절을 끝내고 어느정도의 하락이 될 것인가가 문제다.
대만 가권지수 일봉

 

 

잡설이 길었다. 결론은 중국증시가 약 6% 내외 정도 하락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우리나라의 낙폭은 다른 국가들보다 높다고 생각했고, 대만의 31일 종가를 판단하면 리스크가 약간은 줄어들지 않았을까란 이유에서이다. 대만의 경우 고점대비 5.76% 정도 하락한 추세인데, 물론 대만과 상해종합지수의 연관성이 매우 높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을 때의 결론이다. 

 

물론 이 수치는 지난 금요일에 반영된 것이므로 주말간 새로운 긍정적/부정적인 뉴스에 따라서 월요일 등락폭은 바뀔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덮어놓고 저가매수, 증시폭락처럼 극단적인 판단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워런버핏이 공포와 환희사이에서 적합한 가치평가를 통해 수익을 쌓았듯이 우리도 서두르지 말고 건강한 기업을 고르려고 노력해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절대 빚을 내서 투자하거나, 테마주를 매입한다든가, 분할매수하지 않는 행동은 하지말아야 된다. 

 

'★ 부자의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 탄핵 결과  (0) 2020.02.05
헬릭스미스 3상 발표  (0) 2020.02.02
현대차-쌍용차 공장 셧다운(신종 코로나)  (0) 2020.02.01
미국 아이오와 코커스  (0) 2020.02.01
SK하이닉스 실적발표  (0) 202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