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김여정 프로필 요약 (김정은 위원장 위독설)

박춘식 과장 2020. 4. 22. 11:17

 

정치, 경제 관련 포스팅

민주당 남영희 후보 프로필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

김정은 위독설과 남북경협주

WTI 원유 선물 투자에 대하여(빈살만과 푸틴 그리고 트럼프)

세계증시에 대한 생각 -2- (feat 코로나19)

 

 

오늘은 김정은 위독설과 관련하여 김여정 프로필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북한의 정치인이자 김정은의 여동생이다. 현재 김정은의 건강상태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면서 김여정의 역할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만일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최고지도자의 역할을 대행할 준비가 지난해 말부터 북한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이 22일 보도했다.

김여정은 김정일의 자식들 중 막내이며 남매들 중 유일하게 김정은보다 나이가 어리다. 어머니 고용희에게도 2남 1녀 중 막내다. 현재 조선로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수석부부장), 당 정치국 후보위원을 맡고 있다.

북한 정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일성 직계 자손'으로, 비록 공식 직함은 그리 높은 자리라 볼 수 없지만 왕조 사회적인 측면이 강한 북한의 특성상 최고 지도자와 피를 나눈 사이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권력 2인자라 봐도 무방한 위치에 있다고 분석되는 인물이다. 

 

스위스 유학 후 북한의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고 전해진다. 약력 외 자세한 학력은 전해지지 않는다.

 

 

약력

2019.04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
2018.02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2017.10 조선노동당 정치국 후보위원
2016.05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위원
2014.11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연도미상 김일성종합대학 특설반 졸업
연도미상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 * 보궐선출 추정

 

 

가계도

 

요미우리는 "김여정은 체제선전을 담당하는 당 선전선동부에 소속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작년 말 총회에서 인사권을 장악하고 있는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에 취임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 "그때쯤(지난해말) 고혈압과 심장병, 당뇨병이 복합적으로 악화해 프랑스 의사단이 지난 1월 북한을 방문했다는 정보도 흘러나오고 있다"며 "김여정의 '권한 대행' 준비도 그때 이후 가속화됐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특히 지난 3월21일 김 위원장의 전술유도탄 시험발사 시찰 현장에 김여정이 동행한 것에 의미를 부여했다.  
 
"김여정이 김 위원장의 권한을 대행하기 위해서는 군을 장악하는 것이 필수불가결한데, 군에 대한 영향력을 다지기 위한 첫 행보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출처 중앙일보 서승욱 기자)

 

필자는 김정은 위원장의 위독설이 사실이 아닐 것 같다. 과거 김일성, 김정은 사망과는 다른 북한의 태도를 고려했을 때 그렇다. 김여정의 대행체제설도 일본 언론을 통해 나오지만, 사실이 아닐 것 같으며 만일 그렇다하더라도 김여정 혼자 과연 당을 장악하여 권력을 지켜낼지도 의문이다.

 

소문만 무성하지만, 결국 언론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등장할 것 같다.

 

 

정치, 경제 관련 포스팅

민주당 남영희 후보 프로필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

김정은 위독설과 남북경협주

WTI 원유 선물 투자에 대하여(빈살만과 푸틴 그리고 트럼프)

세계증시에 대한 생각 -2- (feat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