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의 길

삼성전자우 주식 전망(30% 시가총액상한제)

박춘식 과장 2020. 2. 17. 09:14

 

 

삼성전자 관련 반드시 읽어봐야할 추천 포스팅

삼성전자우 주가와 시총상한제

삼성전자 시총 상한제

10, 20년전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를 매수해야되나?

삼성전자 사장단 인사(무선사업부 노태문 사장)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요약(김지형 대법관)

 

 

오늘은 삼성전자 주식에 대한 중간리뷰를 해보겠다. 우선주를 위주로 포스팅하지만, 보통주도 동일하게 적용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삼성전자우가 지난 14일 52,800원으로 고점을 갱신했다. 외국인이 대략 60만주정도 순매수를 하면서 2.53% 상승시켰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궁금한 것은 "삼성전자를 투자하려는데 우선주를 해야되나?"이다. 

 

우선주는 주주총회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프리미엄만큼 싸게 평가되고, 그만큼 보통주 투자금액 대비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다. 필자는 두가지 측면에서 개인투자자가 장기투자(최소3년) 시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보통주 대비 높은 배당이다. 1년을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하지만 기왕 장기투자를 결정했으면 분기마다 배당을 하는 삼성전자의 경우 엄청난 차이가 생기게 된다.  그러니 자신이 주식의 마켓타이밍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삼성전자의 산업성장성 및 반도체 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면 우선주를 추천한다.

 

둘째, 90% 이상의 외국인 지분이다. 2016년 70%대의 우선주 외국인 지분율을 현재 92%에 달한다. 외국인은 우리나라에서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삼성전자를 선택한 것이고, 시가배당률이 매력적이므로 꾸준히 보유하는 것이다. 이번 주총때 2021년부터의 배당정책이 발표된다. 삼성그룹이 주주환원정책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고 판단되니 이러한 경영진의 의사결정도 투심을 자극하는 요인이 된다.

 

셋째, 우선주는 30% 시가총액상한제와 관련이 없다. 코스피200에서 삼성전자 30% 캡 룰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보통주의 주가하락도 크게 걱정하지는 않고 있고, 그 자금이 유출되더라도 삼성전자우로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미국, 독일 등 선진자본시장의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은 10%정도이다. 우리나라가 지난 몇년동안 40% 이상 괴리가 벌어졌던 것도 불투명한 지배구조 때문에 우선주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 

 

자본시장이 조금씩 발전하면서 지배구조가 투명해지고, 기업의 주주환원정책이 개선된다면 우선주 투자는 더욱 매력적이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잘 모르는 개인투자자의 경우, 관심종목을 열심히 분석하고 우선주의 가격과 성장성이 밝다고 생각되면 장기적으로 우선주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삼성전자도 반도체슈퍼사이클, 안정적인 사업부포트폴리오, 주주환원정책 외에도 수십개의 투자매력을 갖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한번에 투자하지말고 마켓타이밍을 예측하지 않는 분할매수를 추천한다. 

 

 

병상에 있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10년간 1조 4천억원을 배당받았다. 지난해 삼성전자 보통주 1주당 배당금은 1천416원, 우선주는 1주당 1천417원으로 책정됐다.

 

이 회장은 보유한 보통주 2억4천927만3천200주로 배당금 3천529억원, 우선주 61만9천900주로 8억원을 더해 총 3천538억원 규모를 받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2018년 배당금 8천455억원, 지난해 8천865억원으로 2년 연속 8천억원대다.

국민연금이 2010년부터 10년 간 삼성전자 지분을 보유하며 벌어들인 배당금은 3조5천7억원으로 2조원대인 이 회장 일가의 금액보다 약 1조원 더 많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AI, 시스템반도체, 5G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려 노력할 것이다. 최고의 석학들이 가고 싶어하는 기업이고 나아가 사회에 성장을 공유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도 삼성전자를 느긋이 기다려줘야한다고 생각한다. 외국인 지분율이 92%나 되는 삼성전자우선주는 배당이 국민보다 해외로 지급된다.

 

오랫동안 삼성그룹이 비판받아온 이유도 있지만, 우리 국민들도 삼성전자를 지원하고 삼성전자의 이익을 함께 공유할 수 있게되면 좋겠다. 

 

 

삼성전자 관련 반드시 읽어봐야할 추천 포스팅

삼성전자우 주가와 시총상한제

삼성전자 시총 상한제

10, 20년전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를 매수해야되나?

삼성전자 사장단 인사(무선사업부 노태문 사장)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요약(김지형 대법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