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의 길

미국증시 하락과 삼성전자 주가

박춘식 과장 2020. 3. 7. 17:45

 

주식 관련 참고할만한 포스팅 모음

10, 20년전 삼성전자 주가

코로나와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

삼성전자 30% 시총상한제 연기삼성전자 30% 시총상한제 연기

 

 

 

오늘은 삼성전자 주가와 관련하여 포스팅을 하겠다. 필자는 삼성전자우를 장기투자중이다. 장기투자란 적어도 5년은 매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쨋든, 우리나라 주식투자자들이 코스피 상위종목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하다고 느끼지만 최근 삼성전자와 관련하여 세 가지 생각을 갖고 있다.

 

첫째, 개인이 매수를 이끌었어도 걱정은 되지 않는다. 삼성전자는 2018년 분할 이후 슈퍼개미까지 매수를 할 정도로 유동성이 크게 증가했다. 당시 개인적으로는 삼성전자가 반도체사이클 고점으로 판단하고 개인매수세를 최대한 끌어모으며 주가 연착률을 위해 분할을 계획하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든다.

 

어쨋든 최근 코로나사태와 미국장 하락에도 불구하고 학습효과를 가진 개인들이 꾸준히 삼성전자를 매수하고 있다. 이전이었으면 오히려 신용매물 출회로 급락도 가능하지않을까란 생각이 들었겠지만, 이번 개인자금 유입은 현금자금이 분할해서 들어왔다라고 판단중이다.

 

둘째, 외국인 순매수가 줄었으나 셀 삼성전자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외국인이 계속 물량을 던지는데 개인들이 받아먹는 국면이 아닌 것 같다. 외국인은 환율이 움직이니 그에 맞는 전체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삼성전자를 매도한 것 같다. 지난주까지 확인한 반도체가격은 꾸준히 상승이었고 정성적인 고민으로 코로나가 서버디램의 수요증가를 만들지 않을까란 생각도 갖고 있다. 

 

최근의 현상을 외국인이 던진다보다는, 개인들이 매수를 하니 외국인들이 시장가매도를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셋째, "코로나로 서버수요가 줄어들 것일까?"라는 문제다. PC, 휴대폰, 노트북은 분명 하락할 것 같다. 하지만 거대 IT기업의 서버디램 수요는 오히려 명백하게 증가하지 않을까? 그리고 중국의 소비가 없어지는게 아니라 눌리는 국면이라고 생각한다. 지연된 수요는 2분기에 전년동기대비 이상은 돌아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0.5%pt 인하했다. 역사적으로 2단계 이상의 금리인하 후 1년 뒤에 주가가 평균 9%정도 하락했다고 한다. 

 

나스닥은 하락추세였고, 연준의 보고서에서 금리인하 외에 4월에 종료되는 재정증권매입과 레포시장개입처럼 유동성을 부어주는 정책이 없었기 때문에 추가하락이 이어졌다. 

 

미국채 10년물은 급격하게 하락했다. 기준금리 인하결정도 있었지만 아무래도 향후 거시경제 둔화를 명확하게 인식하여 안전자금이 10년물 국채로 몰린듯하다. 미중무역분쟁에도 이렇게 흔들리지는 않았는데, 에볼라 때 공포감이 컸었기 때문에 글로벌 자금들이 더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나 생각된다.

 

어쨋든, 명백히 신흥국 입장에서는 단기적인 환율 안정(미국 금리인하로 인한)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은 완화되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미국이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신호이므로 미국의 '소비'에 운명이 걸린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국들의 고민은 더 많아지게 되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도 마찬가지로 하락했다. 지난 포스팅에도 다뤘지만, 반도체 주식은 장기적으로 매수해야된다고 생각한다. 어쨋든 사이클을 가진 시클리컬 업종이고 시간이 갈수록 사이클 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이다. 

 

위의 삼성전자 일봉을 보면 60일 선을 깬 차트를 보여준다. 단기수급은 안 좋다는 뜻이다. 사실 삼성전자가 54,000원을 깨지는 것도 그렇게 예상하기 힘들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에서 온건적인 바이든이 1위로 부상했다. 이것은 미국 금융시장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과한 판단일까? 세계시장은 우상향을 외치고 있다. 밸류에이션이 부담되면 양적완화라는 카드가 남아있다. "그래도 안되면?" 필자는 답한다. "두배를 더 부어라" 

 

마치 급락할 것처럼 포스팅했는데, 결론은 엄청난 변동성이 다가올 것이니 장기투자 혹은 분할매수로 장기적인 분석을 하란 것이다. 그리고 주식은 포트폴리오이다. 한쪽에 몰빵하는 순간 달나라갈 수 있다. 외국인 주도주를 가려내고 분할하여 장기투자해라. 

 

 

주식 관련 참고할만한 포스팅 모음

10, 20년전 삼성전자 주가

코로나와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

삼성전자 30% 시총상한제 연기